서울 노원구 월계동에 위치한 '서울원 아이파크'의 특별공급 청약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입지가 좋은 만큼 기대도 역시 컸습니다. 특공 경쟁률과 입지 분석 들어갑니다.
애매모호한 비교분석보단 의사결정을 위한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빠르게 시작합니다.
특별공급 경쟁률 결과
2024년 11월 25일, 서울원 아이파크의 특별공급에 총 7,388명이 신청하여 평균 1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유형별로는 생애 최초 특별공급에 4565명, 신혼부부 2204명, 다자녀가구 515명, 기관추천 63명, 노부모 부양 41명이 신청했습니다.
평균 경쟁률 약 15대 1 , 여기서 평균의 함정이 있습니다.
평형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었지만, 국민평형이라고 불리는 84타입의 일부 타입을 제외하고는
경쟁률이 1도 안 되는 타입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300이 넘는 타입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거가 청약 당첨 시 안전마진을 크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신축, 대단지, 생활 편의성 개선, 교통 개선 등의
기대감을 가지고 청약 접수한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억 넘어가는 주택형은 수요자가 확실히 적습니다.

분양가 및 입지
서울원 아이파크는 지하 4층에서 지상 49층까지 총 8개 동으로 구성되며, 전용면적 59㎡부터 244㎡까지 무려 32가지의 다양한 평형이 공급됩니다. 분양가는 전용 59㎡ 기준(발코니 확장비 포함, 최고가 기준) 약 10.5억 원, 전용 84㎡는 약 14억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입지적으로는 1호선 광운대역과 GTX-C 노선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주변에 이마트, 홈플러스 등 생활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어 주거 환경이 우수합니다.
전매제한 1년 및 거주 의무 없음
전매제한은 1년으로 설정되었으며 1년 동안 계약금 중도금 일부를 지불하고 상황에 따라 전매도 가능합니다. 실거주 의무는 없습니다. 따라서 조건부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하다면 당첨자는 입주 시점에 전세금으로 잔금을 치를 수 있으며, 청약 재당첨 제한도 없습니다.
청약 일정 및 당첨자 발표
청약 일정은 2024년 11월 15일 입주자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11월 25일 특별공급 접수가 진행되었고, 11월 26일 1순위 청약, 11월 27일 2순위 청약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당첨자 발표는 2024년 12월 4일이고, 계약 기간은 12월 16일부터 19일까지입니다.
청약을 고민하는 분들께
서울원 아이파크는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로, 향후 입주가 완료되면 주변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C 노선 개통 예정으로 삼성역까지 세 정거장, 10분 이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심도깊은 GTX 특성과 열차 배차간격 변수 그리고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는 GTX-C 노선 개통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TX-C 노선이 개통이 된다면 현재보다는 서울원 아이파크의 교통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는 단지이기에,
분양가가 한마디로 시세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현재 안전마진이 크지 않더라도
미래가치를 보는 실거주 수요도 존재할 것이고,
정책이 언제 바뀔지 모르고 은행대출 제한 우려가 있더라도
갭투자로 전세입자의 전세금을
잔금을 납부할 계획을 갖고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전매제한 1년 후 조금이라도
이익을 볼 생각으로 도전하는 분도 있겠지요.
내 집 마련의 꿈은 꼭 신축이 아니어도 좋습니다만 새 것이 주는 기대감은 마음을 설레이게 합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을 참고하시고 청약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은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